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고2 지구 판상 절리 내신 문제 문제 지문은 판상 절리 끝 부분에 위 아래 화살표 표기를

문제 지문은 판상 절리 끝 부분에 위 아래 화살표 표기를 한 뒤‘그림에서 작용하는 두 압력은 평형을 이룬다.’ 였는데요저는 맞다고 풀었습니다. 지표가 침식되어 지하의 압력이 낮아지면 심성암의 내부 압력과 “평형이 깨지게 되어 심성암이 쪼개진다” 가 학교 부교재 설명이어서 틀린 게 맞을 것 같지만결국 다시 심성암을 누르는 압력과 심성암 내부의 압력이평형을 이루기 위해 심성암이 깨지는 것 아닌가요?저는 외울 때 평형이 깨졌으니 다시 평형을 이루기 위해 돌이 쪼개진다. 라고 외웠어서 자신있게 맞다고 했거든요.지표가 모두 침식되었으니 압력이 사라지는 것인가요?그것도 말이 안 되는 게 저 압력이 무엇이든간에 평형을 이루지 않으면 돌은 계속 쪼개지거나 혹은 계속 압축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멈추지 않고요. 문제에 절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뭐 이렇게 나와있으면 평형이 깨지는 중이다라고 풀었을 것 같은데 그것도 아니어서요ㅠ….
평형을 이루기위해 이미 다 쪼개진 판상절리였다면 두 압력은 평형을 이룬다도 맞는 설명일듯 합니다.
실제 문제에서는 어떤 조건이었을지 궁금하네요 쪼개지는 중이었다면 평형이라고 말하기 힘들거같습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