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편입or유학..고민 평소 일본에 관심도 많고 일본 관련된 직업을 얻고 싶은 고1입니다.
평소 일본에 관심도 많고 일본 관련된 직업을 얻고 싶은 고1입니다. 일본과 관련된 직업을 얻기 위해서 일본무역과가 있는 학교로 편입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저는 지금 일반고에 재학중이며 일본 무역과가 있는 학교는 특성화고 입니다.진로와 관련된 학교로 편입을 하는 것이 좋을지..그냥 이대로 일반고에 다니다 일본유학을 가는 것이 좋을지…..이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편입한다면 이번년도 9월이나 내년 새학기부터 다닐 예정입니다)
현재 도쿄에서 4년제대학 경제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겠지만, 제 생각과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답변 남기겠습니다.
편입의 경우에는 특성화고등학교, 유학의 경우에는 대학 또는 전문대학 등에 진학을 하시게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만, 특성화 고등학교와 유학으로써의 전문대학 또는 대학은 그냥 나열해서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리라 생각됩니다. 3곳 모두가 받을 수 있는 학위(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학사학위)가 다르며, 그에 필요해지는 준비나 자격도 많이 달라집니다.
결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일본 관련된 직업중에 어떤 직업을 가지고 싶고, 그 직업을 위해서는 어떤 학위나 조건, 자격등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본 뒤에 결정하는 것이 가장 옳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실적인 부분에서, 본인의 학비 및 생활비를 지원해주실 분이나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고자 금액을 말씀드리면, 저희 대학의 상경계열 1년 학비는 1100만원 전후, 생활비는 도쿄기준 평균적으로 180만원 전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사립대학의 상경계열은 대부분 1년당 약 1100만원의 학비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는 연세대 및 고려대 등, 한국에서 학비가 높다고 평가받는 대학보다도 상당히 높은 금액입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이제껏 살아온 땅을 떠나 이국에서 여행자가 아닌 대학에서의 정규생, 한 명의 성인으로써 모든 자유와 책임을 스스로 짊어지며 살아가는 것은 이제껏과는 상당히 다르며,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단, 본인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던, 제대로 많은걸 경험하고 배워가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거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입학 할 당시의 20살이던 저와, 대학에서 배우고 군대에서 경험한 이후의 저는 확연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진로에 있어 어떤 선택을 하던, 질문자님이 꿈과 더욱 가까워지는 길에서 활약할 수 있길 바라며 답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