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경의중앙선(공덕)에서 청량리역 itx를 타려고 합니다 제가 기차를 타본적이 한번도 없어요 이번에 처음 타보려고 하는데 그래서
제가 기차를 타본적이 한번도 없어요 이번에 처음 타보려고 하는데 그래서 헷갈려서 질문남깁니다먼저 저의 루트는 공덕에서 경의중앙선을 타고 청량리역에 내릴예정입니다. 청량리역에서 내린 후에 청량리역에서 itx새마을을 탈 겁니다1.경의중앙선에서 내린 후 교통카드 하차단말기에 찍어야 하는거죠? (네이버 찾아봤는데 itx청춘 탈 경우에 하차찍으라고만 나와있어서요 전 청춘 아니고 새마을입니다 기차표예매는 미리해뒀어요)2.경의중앙선 청량리역에서 내리고 itx새마을타는곳 까지 대략 거리가 궁금해요 카카오맵 상으로는 엄청 짧더라고요 그 사이에 대합실을 거치는지, 대합실을 왔다갔다 자유롭게 이동가능한지 궁금해요3.제가 인터넷으로 미리 표는 예매했어요 큐알코드가 있던데 단말기 어딘가에 찍고 들어가나요? 아니면 그냥 자리 찾아서 앉으면 되는건가요?
1. ITX-청춘을 타든, KTX를 타든, ITX-새마을을 타든, 무궁화호를 타든 기차를 이용한다면 그건 지하철이 아니기에 공덕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이용한 교통카드를 하차 태그 한 뒤에 타야 합니다. 승강장에 있는 하차 단말기에 태그하고 이동하거나, 맞이방으로 올라가서 개찰구에 카드 찍고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면 됩니다(이건 3번 내용과 관련됨).
2. 경의중앙선 내리는 곳과 ITX-새마을 타는 곳은 승강장만 다를 뿐, 같은 건물입니다. 지평/용문/덕소 방면 경의중앙선을 타고 오면 4번 승강장에서 내리게 되고, 이후 원주 쪽으로 가는 ITX-새마을은 7/8번 승강장 쪽에서 탑승하기에 1층 승강장에서 2층 맞이방 쪽으로 올라와서 다시 7/8번 승강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3. QR코드는 지하철역과 같이 사용하는 역에서 개찰구 통과를 위해 개찰구에 보면 QR 인식하는 부분이 있어 여기에 QR를 태그하고 개찰구를 통과하면 됩니다. 맞이방을 경유할 경우에는 QR을 쓰고, 그냥 내부에서 이동하면 태그가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