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민생지원금 사용처와 제한 업종은? 카카오페이 민생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과 사용이 제한되는 업종을 알고
카카오페이 민생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과 사용이 제한되는 업종을 알고 싶습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곳들 중에서 사용 가능한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질문자님, 카카오페이 민생지원금의 가맹점 및 사용처 제한 기준에 대해 문의 주셨습니다. 이러한 지원금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므로, 사용처에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민생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 중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이 허용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동네 마트: 일반 동네 마트, 슈퍼마켓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음식점: 대부분의 일반 음식점, 카페, 제과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달의민족과 같은 배달 앱에서도 카카오페이 결제가 지원되는 경우 민생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원 및 병원: 일부 학원이나 병원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업종별로 다릅니다 .
미용실, 세탁소, 편의점: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소상공인 점포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결제: 카카오페이 가맹점이라면 온라인 쇼핑몰(예: 쿠팡, 스토어팜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되기도 하지만, 지역 제한이라는 큰 전제가 있으므로, 해당 온라인몰이 지역 내 가맹점으로 등록된 경우에 한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소상공인 매장에 집중됩니다 .
대형 프랜차이즈 직영점 및 대기업 운영 점포: 스타벅스, 맥도날드와 같은 대기업 직영점이나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면세점,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는 골목 상권 및 소상공인 매출 증대라는 지원금의 취지 때문입니다 .
온라인 가맹점 중 역외 유출 우려: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온라인 사용을 원칙적으로 제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큰 구분 기준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지원금의 취지입니다. 따라서 지원금이 지역 밖으로 유출되거나, 대기업의 매출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처를 제한합니다. 특정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지 여부는 카카오페이 앱 내에서 민생지원금 사용처 지도를 통해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